박청화 선생은
고전 격용론의 한계를
간지의 구조론적인 접근법으로 극복한다.
즉 신강신약으로 용신을 잡고
길흉을 논하는 방식이 아니라
간지의 자의와 삼합, 십이운성, 신살 등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사주를 풀이한다.
사실 사주를 어떤 관점으로 볼 것인지에 관한
확신과 자유를 얻기란 어렵다.
타고난 직관력과 통찰력, 오랜 연구와 수 많은 실관 경험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여 속아도 책에 속는다며
맞든 틀리든 무조건 고전 격국 용신으로만
사주를 보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점에서 박청화 선생의 책들은
고서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박청화 선생은 언상(言象)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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